
한능검 3급, 앞으로 더 어려워질까요?
terrynews
·2021. 7. 1. 16:56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점점 공무원 한국사시험처럼 출제되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 보았나요?
한능검 3급이나 전체적인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난이도를 떠나서 기존의 기출 문제를 주로 공부했던 방식과는 조금 다르게 낯선 지문, 생소한 인물 등으로 응시생들은 당황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한능검 3급과 같은 심화 시험이든, 한능검 6급까지 포함된 기본 시험이든 기출 문제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변하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한능검 3급보다 높은 한능검 1급이나 2급이 목표라면 이러한 오답률이 높을 문제도 맞출 수 있도록 대비하셔야 합니다.
5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합격하면 한능검 3급까지의 인증 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즉, 심화 시험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가장 낮은 등급의 한국사 인증 등급이 한능검 3급이었죠.
이렇게 한능검 3급까지만 취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회차의 시험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 응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평이한 시험 난이도였다는 평가에 비해 합격률이 56.71%로 나왔네요.
이를 통해 5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특별히 어려운 시험도 아니었지만, 특별히 쉬운 시험도 아니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생소한 지문이나 지역 문제를 출제하여 한능검 3급 합격률이 낮아지도록 문제를 출제하였지만, 기출 문제를 통해 꾸준히 공부하였던 응시생들은 결국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빈출 키워드나 기존의 기출 내에서 출제하여 한능검 3급을 무난하게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공무원 한국사처럼 출제되어도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한능검 3급이나 이상의 등급이 국가 시험에서 한국사 대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경찰 공개 채용 시험에서 한능검 자격증으로 국사 시험을 대체할 예정이죠.
이렇게 한능검 3급이나 심화 등급 자격증의 쓰임이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한능검 3급 시험 난이도를 너무 어렵게 출제하지는 못 할 것 같네요.
지금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합격률과 앞으로의 출제 난이도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그럼 54회 한국사 시험 일정 모두 잘 체크하셔서 꼭 한 번에 합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