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종소형]초보를 위한 [굴절코스] 공략 방법

terr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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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8. 22.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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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더데 저는 혼자했다가는 평생 가도 안 될것 같아서

속 편하게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합격후기를 보니 학원마다 가르치는 내용도 다르고

혼자 독학하신 분들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익히고 배운대로 아직 학원에 등록하지 않았거나

혼자서 도전해보려고 하시는 초보분들에게 팁을 드려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제 글은 초보 입장에서 쓴 글이라 전문가 입장에서는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발로 그린 파워포인트

죄송합니다. 그림실력이 이거밖에 안 되서..

파워포인트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저 그림 한 장에 아마도 굴절코스 공략의 모든것이 집약되어 있을 것입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클러치, 쓰로틀 활용하는 방법을 말씀하시는데

솔직히 이제 막 바이크 올라탄 초보는 클러치 감각도 벅찬데 여기에 쓰로틀 까지 손대면

오토바이 막 앞으로 튀어나갑니다. (실제로 이렇게 탈선광탈 하는 분 여럿 봤습니다.)

그래서 본 강좌는 [클러치]만 사용하는 것으로 합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진입각 입니다. 그림상 아래에서 부터 진입으로 하는데

최대한 왼쪽 선에 붙는 것이 다음 바로 있을 회전에 유리하고 뒷 바퀴 탈선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진입요령]

1. 진입하기 2~3미터 앞에서부터 클러치를 잡는다.

2. 클러치를 잡으면 속도가 줄어드는데 이 때 보통 시속 6~7km 정도면 적당

3. 너무 속도가 낮으면 중심을 잃고 넘어질 수 있으니 자신이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최저속도를 맞춤

4. 진입하는것도 벅찬데 왼쪽 선에 맞추는건 더 벅차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한 왼쪽에 붙어서 진입하는 연습

5. 첫 굴절은 진입하자마자 우회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압박이 크고 여기서 탈선이 많이 일어남.

6. 노란선은 밟아도 감점이 안 되기 때문에 최대한 노란선 밟는다 생각하고 연습.

7. 오른쪽으로 앞바퀴가 빨간 동그라미쯤에 왔다 생각하면 바로 핸들을 꺾어 회전 시작

8. 회전하기 위해 핸들을 꺾은 상태로 2~3초 이상 있으면 오른쪽으로 탈선하거나 중심잃고 넘어짐.(발착지 감점)

9. 2초 안에 다시 왼쪽으로 틀고 클러치를 놓아 속도를 올린다. (그래봐야 8~9km)

그렇게 직진이 가능하게 균형을 잡고 나가면 됩니다.

일단 첫 굴절구간만 이렇게 연습하면 두 번째 빠져나가는 굴절 구간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모두 통과하려는 욕심보다는 첫 굴절구간을 진입하고 노란선 최대한 붙이고(또는 밟고)

바로 우회전 해서 안넘어지고 직진으로 다음 굴절(겁나 짧아서 금방 다가오지만..)까지

가보는 것을 연습하면..

대부분 첫 굴절에서 탈선을 겪을수도 있지만 -10점 여기서 한번만 먹고 나머지 다 통과하면

90점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첫 탈선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그냥 탈선으로 들어가되 빠져나가는

굴절구간에 안 넘어지고 잘 나가면 다음 S자 코스나 장애물, 직진 코스는 굴절보다는

상당히 수월하게 가능할 것입니다.

바이크 기종마다 클러치의 감각이나 속도는 다를 수 있는데

보통 1단에서 시속 5키로 이하일 경우 중심을 잃거나 핸들이 막 흔들려서 탈선이나 발착지가 됩니다.

최저 시속 6~7km 정도는 되어야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균형을 잡고 주행이 가능하고

굴절 직진이나 S코스 진입후 코너링때는 시속 8~9km정도로 개방해도 좋습니다.

즉, 굴절코스 진입할 때

1. 클러치 잡고 속도를 조금 줄인다.

2. 진입후 회전하고 나서 클러치를 놓아 속도를 조금 올린다.

3. 그리고 다시 회전할때 클러치를 잡아 속도를 조금 줄인다.

4. 코스 탈출 후 클러치를 놓아 속도를 조금 올린다.

이게 1부터 4까지 몇 초 안되는 사이에 일어나지만 속도가 조금이라도 느리면 중심을 잃고 넘어지거나

속도가 조금이라도 빠르면 회전 중 탈선하거나 이탈해버리기 때문에 클러치로 속도 조절 감각을 잘 연습하면

쓰로틀까지 쓰지 않아도 굴절 코스 공략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는 클러치 잡고 쓰로틀까지 써야한다는 영상보고 실제로 연습해봤다가

초보라 쓰로틀 깊이를 알기는 힘들기 때문에 살짝만 진짜 아주 살짝만 돌린다고 했는데도

부부부아아아앙! 하고 앞으로 울컥! 하면서 확 튀어나가서 너무 놀랬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클러치만 가지고 속도를 올렸다 내렸다하는 연습을 해서 굴절코스를 통과했습니다.

클러치로만 속도를 조절하면 대부분 시속 6~9km를 왔다갔다 할 것입니다.

이때, 시속 10키로를 넘기거나 시속 5키로 이하로 떨어지면 안됩니다.

초보가 컨트롤 하기에는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제가 확실하게 합격한 방법이기도 하니

이런저런 방법으로도 잘 안되거나 코스공략이 어려운 초보분들 계시면

한 번 제 방법대로 도전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